안녕하세요~ 한강자동차학원에서 1종대형을 취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공식을 올립니다.
버스 3대 차량 모두 같은 공식이 적용이 되며, 정확하게 공식대로 하시면 좋지만 안될때도 있습니다. 그럴경우 검지선(검은선)을
타이어가 밟지 않도록 해서 핸들을 조작해서 코스를 통과하시면 되겠습니다.
1번 출발 - 방향지시등을 켜고 유지하며 출발 삐~ 부저음이 들리면 방향지시등 소등
2번 횡단보도 - 앞범퍼가 횡단보도 정지선에 닿기전에 정지 대략 3초 후 통과 ( 1m 이내 거리에서 정지 )
3번 경사로 - 앞 정지선 닿기전 정지 3초 유지 후 반클러치 출발.
* 반클러치출발 -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모두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만 절반정도까지 뗀 후 차량이 약간 움직이면
브레이크를 떼고 출발..
4번 S자코스(곡선) - 코스를 진입하면서 조수석(우측) 거울상에 물받이가 노란선에 닿으면 정지후 바퀴를 노란선과 나란히
맞추며 진행( 검은선을 밟으면 감점이 되므로 노란선과 멀어지면 핸들을 우측으로 돌려 노란선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진행하는게 포인트 )
중간지점에 도착하면 반대로 진행 운전석(좌측) 거울상에 물받이가 노란선에 닿으면 정지 후 바퀴를
노란선과 나란히 맞추며 진행 ( 좌측바퀴와 노란선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진행하는게 포인트 핸들을 너무
많이 돌려서 조작하면 유지하는게 힘들어지므로 핸들을 조금씩 반바퀴 이내로 돌리면서 유지하는게 포인트)
5번 T자코스(방향전환) - 좌측 노란선과 핸들 좌측부분(잡고있는손)과 일치하게 직진 후 앞쪽 노란선과 범퍼가 닿으면 정지
핸들을 우측으로 2바퀴 돌린후 좌측 전진하여 죄측거울상에 물받이 끝부분이 검은선에 닿으면 정지
후진기어를 넣고 좌측으로 핸들을 완전히 돌린 후 후진하여 차량이 반듯이 서면 바퀴를 일자로 정렬
그대로 천천히 후진하면서 검지선 확인음이 들리면 정지.
전진하여 앞범퍼와 노란선이 30Cm간격이 되면 정지 후 우측으로 핸들을 다 돌리고 진행.
좌측 거울에 물받이가 노란선에 닿으면 정지 후 핸들을 좌측으로 끝가지 돌리고 후진.
앞쪽 거울에 노란선이 범퍼 중앙에 위치하면 정지 후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리고 거울을보며
검은선을 밟는지 확인하면서 진행. (정해진 시간 2분을 넘기지 않는게 포인트)
6번 후진주차 - 주차구역을 지나 차량과 조수석쪽 노란선 간격이 10cm 유지하며 우측거울상에 뒷바퀴가 노란선 모서리정도
도달하면 정지.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린후 후진해서 운전석(좌측) 거울상에 주차구역의
코너에 차량을 정렬. ( 위 사진상 우측하단의 모서리 부분이 차량과 일직선이 되게 맞춤 )
바퀴를 일자로 정렬 후 후진하여 조수석(우측) 거울상에 뒷바퀴 램프와 흰선이 닿기전에 정지하고 핸들을
좌측으로 끝까지 돌린 후 후진하면 앞바퀴와 뒷바퀴 모두 흰선에 올라감. 3초 후 "확인되었습니다"라는 멘트가
나오면 그대로 전진하여 주차구역을 빠져나오며 다음 코스로 진행. ( 빨간색 글씨 부분이 중요 흰선과 램프 간격을
너무 주게 되면 흰선에 두 바퀴가 올라가지 못하며 램프와 흰선이 맞물리게되면 흰선을 넘어갈수가 있음)
7번 굴절 - 조수석(우측) 노란선과 20Cm정도 간격을 두고 코스 진입. 앞 범퍼와 노란선이 30cm간격이 되면 정지.
좌측으로 핸들을 끝까지 돌리고 전진하여 조수석(우측) 물받이가 노란선에 닿으면 정지.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하여 거울상에 노란선이 범퍼 중앙에 위치하면 정지.
핸들을 좌측으로 끝까지 돌리고 운전석(좌측) 노란선과 20Cm간격을 유지하며 전진
앞 범퍼와 노란선이 30Cm 간격이 되면 정지 ( 이후부터 위와 반대로 진행 )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리고 전진하여 운전석(우측) 물받이가 노란선에 닿으면 정지.
핸들을 좌측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하여 거울상에 노란선이 범퍼 중앙에 위치하면 정지.
핸들을 우측으로 끝까지 돌리고 전진하며 앞바퀴가 코스를 벗어나면 핸들을 풀어주며 전진.
( 시간초과와 탈선이 많이 나오는 구간임. 뒷바퀴가 검은선을 밟지 않도록 핸들을 조절해주는게 필요함. )
8번 신호등(직진) - 정지선을 침범하지 않도록 정지.
신호에 따를것.
9번 신호등(좌회전) - 좌측방향지시등을 켜고 크게 좌측으로 회전.
(크게 회전하는게 포인트. 신호대기후 핸들을 바로 돌려서 짧게 좌회전을 할경우 코스이탈이 발생 할수있음)
10번 철길 - 범퍼가 정지선을 침범하지 않도록 정지하여 잠시 대기 후 통과.
11번 기어변속 - 이 구간은 화살표 두개가 존재함.
2단으로 출발하여 첫번째 화살표에서 가속을 시작하여 시속30km이상이 되면 기어를 3단으로 변경 후 곧바로
2단으로 다시 변경하며 속도를 줄입니다. 제한속도 20km 표지판에 도달하기전 2단까지 변경이 되어야 함.
(기어변속 부분에서는 클러치 조작과 기어 조작이 중요합니다. 기어를 변경 할 때 중립에서 1초정도의 틈을
주고 3단으로 변경하고 3단에서 중립하고 1초정도 틈을 준 후 2단으로 변경)
12번 신호등(우회전) - 우측방향지시등을 켜고 우측회전. 거의 U턴이 되기 때문에 핸들 조작이 중요함.
13번 종료 - 반드시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종료선을 통과.
14번 돌발 - 어느곳에서 돌발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준비해야합니다.
돌발이 발생하는 포인트는 13군데가 있습니다. 코스중에는 발생을 하지 않습니다. 코스 진입 직전이나
코스통과 직 후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한강자동차학원에서 주로 발생하는 장소
시작 직후 횡단보도 전, 방향전환 후 주차진입 전, 굴절통과 후, 직진 후, 철길 통과 후, 기어변속 후
이정도가 주로 발생되는 구간입니다. 참고하세요~
이상 한강자동차학원 1종대형 공식 및 순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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